본문 바로가기
멘탈갑추구실/멘탈갑 리포트

[멘탈갑 리포트] ③-1 "적게 버리면 적게 얻고, 다 버리면 다 얻어요." 박원순 어록모음

by 김핸디 2012. 8. 8.

 

 


적게 버리면 적게 얻고, 크게 버리면 크게 얻고, 모든 것을 버리면 모든 것을 얻습니다. 이것이 묘한 세상의 이치입니다.

 

 

젊은이들이 이 경쟁의 대열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한 삶을 옥죄는 불안과 두려움에서 탈출하기는 어렵습니다. 히치하이킹이 해법입니다. 과감하게 블루오션을 찾아가자는 말입니다. 남들의 눈에는 무모해 보일 수도 있습니다. 길을 잃을까봐 무서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도전해보세요. 밑져야 본전입니다.

 

 

영화에서 앨리스의 아버지는 어린 딸에게 하루에 여섯 가지씩 불가능한 일을 상상하는 습관을 들입니다. 불가능한 일이란 바꿔 말하면 아직 아무도 밟지 않은 땅일 뿐입니다. 세상에는 이처럼 젊은 상상력을 발휘해 채워야 할 빈칸이 많습니다. 생각만 조금 바꾸면 자신만의 독특한 이야기를 꾸밀 신천지가 널려 있습니다.

 

 

많은 부모가 부자 아빠, 부자 엄마가 되려고 노력합니다. 자식을 위해서지요. 그러나 자식에게 부를 물려주는 것은 오히려 자식을 망치는 일입니다. 부가 아닌 나눔의 정신을, 나눔의 습관을 물려주세요. 세상을 아름답게 바꿔주세요. 그것이 부모가 자식에게 물려줄 최고의 유산이 아닐까요?

 

 

진로를 묻는 젊은이들에게 가급적 삶의 가장자리를 찾아가라고 권합니다. 부와 지위라는 세속적 기준에서 보았을 때 변방이 어딘지 주목하라고 당부합니다. 삶의 가장자리에는 도움의 손길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변방에서는 늘 지배적 가치를 극복하려는 창조적 가치가 피어납니다. 그곳에서 인간의 존엄성을 가슴에 새기고 상상의 힘을 한껏 키워 뚜벅뚜벅 중심으로 행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