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멘탈갑추구실/멘탈갑 : 어록

끝까지 남아있는게 이기는 겁니다

by 김핸디 2012. 8. 23.

 

 

좋아하는 일이면 오래해. 오래 하면 너 욕하던 놈들은 다 사라지고 너만 남아.

- 배철수

 

 

누구나 열심히 노력하면, 그 운이 맞아 떨어지는 시점이 와요. 그런데 너무 일찍 체념하는 사람들이 있어요.

- 타이거JK 피플INSIDE 9회

 

 

희한한 건 초반에 잘된 사람치고 끝이 좋은 사람들이 별로 없다는 점입니다. (청중 웃음) 이건 정말입니다. 절 보면 아시겠지만, 학교 다닐 때 잘된 친구들 중에서 지금 활동하는 사람이 별로 없습니다. 혹시 다른 동물로 변했는지 그건 잘 모르겠습니다. (청중 웃음) 그런데 그런 친구들이 재능이 있었거든요. 너무 빠른 축포와 샴페인은 더 많은 걸 잃게 하는 것 같습니다. 나중에 아시겠지만 끝까지 이 자리에 있는 사람이 이기는 겁니다. 

- 영화감독 장항준

 
 
 


 

제가 이선균이라는 배우를 좋아하는데, 가끔 그 배우를 보면서 그런 생각을 해요. '버티니까 결국엔 이렇게 잘되는구나' 물론, 데뷔하자마자 주목을 받고 잘 되는 경우도 많지요. 하지만 이선균 처럼 오래 그 자리를 지키고 있을 때 누군가가 진가를 발견하는 경우도 많은것 같아요. 김윤석씨도 그렇고, 최근 <범죄와의 전쟁>에서 인상깊은 연기를 보여줬던 곽도원씨도 그렇고요.

 

30대가 넘어서, 40대, 50대에도 전성기가 찾아오는 배우들을 보면서 '저 사람이 초반에 주목받지 못했다고 포기했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들거든요. 그런데 그 자리에 버텨왔던 게 저 사람들의 저력이었던거죠. 작은 역이어도 자신의 존재를 밝히면서. 그러니까 결국 이렇게 주목을 받게 되고요.

 

사람에게는 누구나 기회가 온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 기회를 놓치는 사람과 잡는 사람이 있는데, 그건 얼마나 그 일을 '갈망' 하고 있느냐의 차이라고요.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다면, 지금 그거, 아무도 알아주지 않을지라도 놓치지 마세요. 아무도 하지 않은 일을 10년이상 하면 그 사람은 반드시 성공한다고 나비학자 석주명 선생님이 말씀하셨더라고요. 제 생각에도 이건 진리인 것 같고요.

 

한 사람의 진정한 능력과 저력은 같은 자리에서 오래 버틸 수 있는 힘이 보여주는 게 아닐까 합니다. 내가 선택했다면 그 선택의 이유만 붙잡고 늘어지세요. 사람들의 옳은 선택이 내 인생 책임져 줄 수 있는거 아닙니다. 내가 버티면, 마지막 까지 버티면, 거기서 이기고 성공하는 단 한 사람이 바로 자신일 것입니다.